본문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푸터바로가기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

공지사항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 마련

분류 공지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15-06-22
조회수 4472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 장관 이동필)는 국정과제인 농업을 미래성장산업화하고, 농업·농촌을 활용한 청년 일자리가 최대한 창출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에 마련된 ‘농식품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대책’은 기술, 인력과 같은 기회요인을 활용하여 우리 농업이 재도약할 수 있도록 농식품 분야 창업에 실제 도움이 되는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지원체계) 농식품 벤처 창업 지원을 원스톱으로 해결할 특화 지원센터를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내에 설치

 

‘농식품벤처창업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필요한 기술·자금·교육·판로 등에 대한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원스톱 지원채널을 구축합니다.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 내 ‘농식품 벤처창업 지원센터’가 설치되면, 기관별로 분산 지원해오던 창업지원 사업을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됩니다.

 

2. (기술) 자체 연구소나 실험실이 없이도 기술 개발 가능한 연구 생태계 조성

 

영세하고, 농촌이나 중소도시에 위치하여 연구인력, 시설 등을 갖추기 힘든 농식품 벤처 창업자의 기술지원을 위해 농촌진흥청, 정부 출연연구기관 등의 연구시설과 장비를 벤처기업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상부상조 플랫폼(R-I 듀오 시스템)’을 마련합니다. 아울러 연구자 중심으로 추진되어 오던 R&D 과제의 기획, 선정, 수행, 활용 등 모든 프로세스에 벤처, 농산업체 등이 참여하도록 하고, 개발된 기술의 시장가치 평가를 의무화하는 등 사업화 중심으로 전환하는 R&BD* 중심의 프로세스로 개선합니다.

 

3. (자금) 당장의 수익성보다 향후 발전 가능성에 투자하도록 제도 개선

 

전남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인 GS 그룹의 상생협력 자금에 농식품 모태펀드를 매칭하여 ‘(가칭) 농식품 아이디어창업 펀드’를 약 100억원 규모로 조성하고, 조기에 그리고 공격적으로 투자될 수 있도록 ‘수익성’ 중심보다는 ‘창의성’ 중심으로 투자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크라우드 펀딩 업체가 농식품 벤처 창업자에 보다 더 관심을 가지고 지원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하여, 농식품 벤처의 초기자본을 십시일반으로 조달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합니다.

 

4. (시장) 대기업과 협력하여 상품개발부터 판로까지 시장진입 뒷받침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파트너 대기업을 활용하여 농식품 벤처가 혼자 힘으로는 직접 하기 힘든 소비트렌드 등 시장정보를 분석·제공하고, 포장 디자인, 상품 네이밍, 스토리텔링 등 상품 개발을 위한 컨설팅·마케팅 뿐만 아니라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뒷받침 합니다. 또한 농식품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간 협력채널 구축을 위해 구성된 ‘대한상의 상생협력 TF'를 통해 창조경제혁신센터 파트너 대기업에 포함되지 않은 기업들과의 협력방안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5. (현장 창·취업) 창업 지원을 위한 규제개선, 창업과 취업 경로별 맞춤형 지원 강화, 민간자본 유치 촉진

 

우수식품 인증, GAP 등과 관련된 절차를 간소화하고, 농지규제 개선 등을 통해 6차산업 등 농촌현장 창업 여건을 개선합니다. 도시 청년 등이 농촌 현장 취업과 창업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경로별 맞춤형 지원도 강화합니다. 농촌현장 창업기업에 대한 민간투자 확대를 위해 투자대상 풀을 확보하고, 크라우드 펀딩 모델 외에 새로운 자본유치 모델도 발굴해나갈 예정입니다.

 

6. (창업 붐 조성) 농식품 벤처 확인제도 도입, '17년까지 30개 Star 벤처 육성

 

그간 농식품 벤처에 대한 기준이 없어서 체계적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문제점을 해소하고, 맞춤형 정책 개발과 지원 대상을 명확히 하기 위해 ‘농식품 벤처 확인제도’도 도입합니다. ‘농식품 창업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17년까지 30개의 농식품 Star 벤처나 우수 6차산업자 등을 발굴·육성합니다.

 

(기대효과) 약 12천개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대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경우 전체 벤처기업(약 3만개)에서 약 5% 수준인 농식품 벤처기업 비중을 ‘20년에는 최대 10%까지 확대하여, 신규 창업 1,800개, 약 12천개의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농식품부 주도로 기획재정부,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원회, 중소기업청 등 이번에 구축된 관계부처와의 협력채널이 농식품 벤처 창업을 활성화하고, 농업 분야의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핵심기반이 될 것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